돌발성 난청 원인, 치료기간 알아보기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돌발성 난청 원인, 치료기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다양한 이유로 돌발성 난청을 겪는분들이 많습니다. 난청이 생길경우 사람들의 말소리를 듣는데 지장이 생기며 각종 주변에서 소리를 듣기 힘들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수밖에 없는대요. 난청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아래에서 설명을 해드리겠으니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라며 치료기간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으니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밑으로 따라와 주세요.
돌발성 난청
난청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기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라고 하는데요. 단,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는 갑자기 청력이 떨어지면서 귀가 잘들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이상하게도 양쪽귀가 다 안들리는것이 아닌 한쪽만 청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여러분들께서 평소 통화를 하실때나 노래를 들으실때 유독 한쪽귀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빠르게 전문의의 진단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돌발성 난청의 경우 빠르게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청력을 회복하기 어려울수도 있으며 치료된 이후로도 재발의 우려가 있으니 꼭 아래의 내용 같이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돌발성 난청 원인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제대로 확인된바는 없다고 하는데요. 단,세가지의 이유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3가지의 원인과 그 외의 원인도 같이 살펴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들께 나도 돌발성 난청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풀어드릴 돌발성 난청에 대한 자가진단도 같이 넣어드릴터이니 이도 같이 확인해보시고 나의 귀 건강 체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바이러스 감염 : 대개 바이러스에 감염된 분들이 많으신데요. 바이러스가 귀의 와우 부분의 침투를 하여 난청이 유발되는것으로 돌발성 난청의 대부분의 분들이 발병전에 유행하는 독감 및 감기 (유행성 이하선염) 의 병력을 가지고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2. 자가면역질환 : 자가면역질환은 신체 모든곳에서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지만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도 면역기능의 이상으로 생길수 있으니 이도 의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3. 혈관 장애 : 혈관장애의 의해 돌발성 난청이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는 귀 속 내이 부분에 혈류 장애가 생겨 뇌압상승으로 인해 혈류가 불안해 지면서 돌발성 난청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외 : 당뇨, 와우막파열, 청신경종양, 척추 동맥 손상 의 경우에도 존재를 합니다.
돌발성 난청 자가진단 해보기
1. 양쪽귀중에서 한쪽귀가 갑자기 들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2. 양쪽귀중에서 한쪽귀가 갑자기 먹먹한 증상이 나타난다.
3.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속이 좋지 못한 증상이 나타난다.
4. 이명증상이 나타난다. 돌발성난청이 있는경우 이명이 80%나 나타난다고 합니다.
5. 양쪽의 귀의 음이 다르게 들린다.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알아보기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는 치료시기가 늦어 질수록 청력이 회복되는데 힘들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치료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만약 자가진단으로 살펴보신후 증상이 시작되셨다면 1주일이내에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시는것이 좋으며 아래에서 치료시기와 치료기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시기
돌발성 난청의 경우 치료시기가 늦어 질수록 청력 회복이 힘들어 질수 있기에 1주일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되면 1주일 이내에 치료를 받게 된다면 70%이상 청력을 회복하실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1주일이 지나서 받게 될경우 어떻게 될까요? 이경우에는 회복률이 크게 떨어질수 있는데요. 회복률의 경우 15~19%까지 큰폭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1주일이내가 어렵다면 2주일 안에라도 치료를 받으시길 권고 드리겠습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은 위의 말씀드린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치료가 달라지는데요. 대개 한달이내의 집중적으로 치료를 하게 되며 약물 치료를 꾸준히 한다면 대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만약 늦게 시기를 놓쳐 치료를 할수 없거나 치료를 햇음에도 불구하고 회복이 어렵게 된다면 보청기의 도움을 받아야 할수 있는데요. 단, 요즘에는 보청기도 조그만하게 잘 나와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보청기를 해주셔도 되며 이외에도 수술이 필요하다면 수술로도 치료를 진행할수 있기에 여러분들이 진단 받으신 후 맞는 치료를 병행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찾아오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 크게 생각 하지 못하는 부분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지키는 것은 우리몸에 어떠한 신호에도 귀를 귀울이는것이 건강의 첫걸음이 될것 같은데요. 그렇기에 만약 위의 말씀드린 돌발성 난청 자가진단에서 비슷한 증상이 발생이 됬다면 꼭 1주일이내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라며 귀가 들리지 않게 되면 일상생활에 불편한점이 많기에 꼭 미리 치료를 받으시고 예방하시기 바랍니다.